IT D.I.Y

[홈네트워크#1] 집에서 Wi-Fi가 안 터지는 곳이 있다면? Wi-Fi Mesh 공유기 구매

쏴군 2024. 2. 2. 21:25
728x90

작년 이맘때쯤 이사를 오고 약 1년이 지났다.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기기나 조금씩 늘어나면서 각 방의 Wi-Fi 음영 구역이 생겨 영상을 시청하거나 연결해둔 ioT기기들이 연결이 끊기는 문제가 생겨 홈네트워크를 손보려고 한다.


현재 우리집 Wi-Fi 상황

KT Giga Wave 2 공유기 1대로 커버리지 하고 있는 우리집, Wi-Fi 음영구역이 꽤 크다

벽 1~2개만 통과하여도 Wi-Fi 사용이 불가능에 가깝다

 

그다지 넓지 않은 집이지만 다양한 ioT기기들과 인터넷을 필요로 하는 장비들이 있어 Wi-Fi 음영지역의 해소가 꼭 필요했다.


메시 네트워크(Mesh Network)
메시 네트워크(Mesh Network)를 활용한 Wi-Fi 음영 구역 해소

 

Wi-Fi의 음영구역만을 해소하기에는 무선AP공유기를 1대 더 설치하면 되지만 ioT 장비들을 사용하거나 홈네트워크를 사용한다면 '메시 네트워크(Mesh Network)'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.

 

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에 알아야 할 표현들이 있다.

  • 컨트롤러(Controller)
  • 에이전트(Agent)
  • 백홀(Backhaul)
  • 스테이션(Station)

메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단계에서 네트워크 장비들의 역할과 기능에 따라 명칭이 달라진다.

 

컨트롤러: 메시 네트워크 전체를 관리, 컨트롤러를 기준으로 공유기가 1대 처럼 묶인다고 생각하면 좋다.

에이전트: Wi-Fi 영역을 확장, 메시 네트워크의 확장을 담당한다.

백홀: 컨트롤러와 에이전트, 에이전트와 에이전트 사이의 연결

스테이션: 메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장비, PC, 스마트폰, ioT기기 등


728x90
공유기 구매

 

지금 사용 대여 중 공유기는 KT Giga Wave 2 모델이다. Wi-Fi 출력이나 속도도 떨어지며 메시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는다. 새 공유기 여러대를 구매하여 메시 네트워크를 설정해야 한다.

 

국내에서 메시 네트워크를 가장 쉽게 설정할 수 있는 공유기 브랜드는 '아이피타임(ipTIME)'이다. '이지 메시(Eesy Mesh)'라는 기능을 통해 메시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.

 

기존 아이피타임(ipTIME) 공유기 사용자라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메시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. 모든 공유기가 가능한 것은 아니니 잘 알아보고 구매한다.

 

어떤 공유기를 구매해야 할까?

 

현재 우리집 기준으로 이렇게 설정할 예정이다.

ipTIME 공유기를 활용한 메시 네트워크 구축

 


현관에 있는 통신단자함에 유선공유기를 설치하여 컨트롤러로 사용, 유선공유기에서 각 방 랜포트를 통해 유무선공유기를 설치하여 에이전트를 사용할 계획이다.

  • ipTIME T5004 유선공유기 - 컨트롤러
  • ipTIME AX3000M 유무선공유기 - 에이전트
  • ipTIME AX2004 유무선공유기 - 에이전트

012

 

이렇게 설정하여 총 3대를 구매했다.

 

메시네트워크를 지원하는 ipTIME 공유기 중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.

https://iptime.com/iptime/?page_id=67&pageid=1&mod=document&keyword=mesh&uid=23875

 

EFM, ipTIME 아이피타임

이지메시, 이지메쉬, 메시와이파이, 기가 와이파이, 유무선 및 무선 인터넷 공유기, 와이파이 증폭기 및 확장기, 기업 및 가정용 나스, NAS STORAGE 등 제품소개와 펌웨어 다운로드 고객지원 제공

iptime.com


 

통신단자함에 유선공유기 설치

 

유선공유기를 설치하기 위해 통신단자함을 열었는데, 단순하게 설치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통신단자함 내부


단순하게 랜선 연결만으로는 유선공유기를 설치할 수 없을 것 같다.

 


다음편에 통신단자함 내부에 유선공유기 설치에 관해 포스팅 하겠다.

 

 

 

반응형